2010.06.05 23:52

[월드컵] 아이폰으로 2010 남아공월드컵 즐기기


본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어플 중 '남아공 2010' 어플은 현재 앱스토어에서 삭제되어 있고,
ESPN의 어플은 정보 열람을 하려면 추가비용을 결재해야 하는 것을 월드컵 개막 이후에 확인했습니다.
이점 숙지하시기 바라며 새로운 정부를 보시려면 [월드컵] 모바일로 2010 남아공월드컵 즐기기를 클릭하세요
2010. 6. 16. 수정


지난 포스트 2010 피파 월드컵 관심 조금 가져보기 (with SNS)에서 월드컵을 앞두고 SNS를 지원하지 않는 fifa의 무관심에 대한 아쉬움을 호소한 적이 있었다.
포스트를 작성한지 약 3주가 지났으나, fifa는 여전히 SNS에 관심이 없는 듯하다.
정기적으로 fifa.com에 접속해서 내용을 확인하지만 아직도 SNS 소식은 없을 뿐이고.
더불어 아이폰을 위한 어플도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아직까지도 fifa나 월드컵 조직위원회에서는 SNS에 대한 사항도, 스마트폰을 위한 어플은 공개되지 않고 있으나,
이 포스트에서는 아이폰 무료 월드컵 어플 3가지를 소개하겠다.





1. 남아공 2010

Price: Free

한국팀의 경기 정보를 주로 다룬 어플로 다양한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으나 직관적이고 단순한 구성으로 이용이 편하다.
















메뉴 구성은 매우 단순하다. 
경기 일정 메뉴는 날자별로, 혹은 조별로 시합일정을 보여주며, 경기의 결과를 함께 알려준다.
각 경기 항목을 선택하면 위의 오른쯕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월드컵 기간 중에는 다음의 문자중계 서비스를 함께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 경기기록도 실시간으로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응원하기의 경우 트위터에 응원구호를 적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어플을 사용하여 응원 메세지를 적은 사른 사람들의 트윗도 함께 볼 수 있다.

파도타기는 친구들과 응원장소를 공유하기 위해서 단체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위 두번째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상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 세번째 그림과 같은 메뉴를 통해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다.

장점: 단순한 메뉴, 필요한 핵심 서비스 제공, SNS 기능 제공
단점: 필요한 핵심 서비스'만' 제공, 부가 정보 제공하지 않음


2. 
올레사커

Price: Free

어플 이름에서 예상할 수 있듯, 대한축구협회 KFA의 공식후원사인 KT에서 제작한 월드컵 어플이다.
첫화면은 광고로 익숙한 황성홍밴드가 우리를 반기고 있으며, 다양하고 재미있는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010남아공 메뉴에서는 월드컵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월트컵 개최지 및 개요 소개, 기후, 한국팀의 경기일정, 언론보도, 한국과 맞설 상대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 전반적인 정보만 서술하고 있을 뿐, 경기장 소개나 현재의 실시간 날씨 등의 세세한 정보는 없으며,
한국팀을 대상으로한 정보 위주로 다른 조별리그나 결승 토너먼트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는다.

올레응원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11팀의 가수들과 붉은악마가 직접 녹음한 공식응원가 12곡을 들어 볼 수 있으며, 
황선홍밴드가 출연한 KT의 광고 및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의 메이킹 필름을 볼 수 있다.
다른 재미있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은 '올레야광봉'이다.



야광봉을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상단의 상자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바탕색을 변경하고, 아래 옵션을 통해 깜박이 속도, 효과음, 출력 이미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상단의 상자를 터치하여 설정을 완료하면 위의 오른쪽 그림과 같은 응원용 야광봉이 깜박인다.



이벤트 탭에서는 공식후원사 KT가 진행하고 있는 월드컵 관련 이벤트를 소개하고 있다.
첫골 득점 선수 맞추기, 응원 메세지 쓰기, 선수들에게 문자 보내기 등의 이벤트를 제공하며,
이벤트 참가에 따른 사은품도 있다고 한다.

KT와 함께 메뉴는 KT가 축구 발전을 위해 어떻게 후원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냥 홍보 문구로 보인다.


장점: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공, 신문 및 방송 기사 제공
단점: 정작 중요한 월드컵 경기 정보는 제공하지 않음. 사실상 월드컵 정보 어플로 가장한 KT 홍보 어플.


3. ESPN 2010 FIFA World Cup

Price: Free

미국의 스포츠 전문 케이블 TV인 ESPN에서 제공하는 월드컴 어플이다.
스포츠 전문 채널에서 제공하는 자료인 만큼 축구팬을 위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어플을 시작하면 첫번째 화면과 같이 팝업이 먼저 뜨는데, 내용을 요약하면,
어플에서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ull version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얘기이므로 일단 'Not Now'를 선택하자.
초기화면은 위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보이며, 상단에는 D-Day가 체크되고 하단에 메뉴가 나타난다.
메뉴 하단 왼쪽에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 메뉴에 접근할 수 있다.



설정화면에서는 자기가 응원하는 팀을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팀에 대한 경기 일정을 push로 받아 볼 수 있는데,
push 기능의 경우가 앞서 이야기한 full version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7$의 사용료를 지불해야한다. 팀을 선택하고 나서도 facebook에 연결하겠냐 어쩌겠냐 물어보면서 또 결제를 요구하는데, 추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은 비싼 이용료-_-를 내고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결제를 마친 사용자는 live 음성 서비스, 동영상 하이라이트, 경기 해설, 경기 일정 push로 알림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너무 비싸다.. ㄷㄷ

선호하는 팀 설정을 마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의 팀이 메인에 추가가 되며, 이를 선택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팀 소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제공하는 메뉴를 보면, 매 경기의 일정과 점수 정보 제공, 관련 소식, 동영상, 순위표, 기록, 팀 정보, 경기장 정보 등의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각 메뉴의 스크린샷은 다음과 같다.



몇몇 기사나 동영상의 경우에는 full version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볼 수 있지만 상당히 유용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매우 쓸만 할 것으로 보인다.

장점: 다양한 정보,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 유료 서비스로 push 제공
단점: 영어로만 제공, 다소 비싼 가격의 유료 서비스


개인적으로는 ESPN의 어플을 추천하며, 2010남아공 어플은 간략한 정보만 확인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올레사커는 아무리 봐도 KT 홍보가 주 목적인 낚시성 어플인 것 같으므로, 가급적 다운로드를 피하자. (나도 낚여서 받은 거라는.. ㅠㅠ)

앞으로 일주일 남은 월드컵. 아이폰으로 즐겁게 즐겨보자 ^-^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1 Comment 3
  1. Favicon of http://www.itgling.com/itporter BlogIcon 잇포터 2010.06.30 18: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잇글링] ESPN World cup 은 다운해놓고 거의 안쓰고 뉴스를 보고 있어요 ㅋ 습관이 안되서 어플이 있다는걸 깜빡하고 ㅋㅋ (보러가기 : http://www.itgling.com/spot/19457?reply_nid=124400 )

  2. Favicon of http://www.itgling.com/kiki BlogIcon kiki 2010.06.30 21: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잇글링] 그러고 보니 월드컵도 중반이상 달려왔네요 벌써.. (보러가기 : http://www.itgling.com/spot/19457?reply_nid=124429 )

  3. Favicon of http://www.itgling.com/imgp0427 BlogIcon 지피군 2010.07.01 00:1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잇글링] 사실 그 어플 막상 쓸 게 없었어요.. 유료 컨텐츠가 대부분이라.. ㅠㅠ (보러가기 : http://www.itgling.com/spot/19457?reply_nid=1244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