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18 23:48

[월드컵] 월드컵 공식 홈페이지과 트위터, 그리고 SNS

월드컵 개막 한 달 전에 SNS를 지원하지 않고 있는 fifa 홈페이지에 대한 블로그 ([월드컵] 2010 피파 월드컵 관심 조금 가져보기 (with SNS))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했었다.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도 전혀 무소식이더니 최근 fifa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더니 조금 달라진 게 있었다.
오늘은 이 얘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개막 한 달 전의 fifa 홈페이지. 뭐 썰렁 그 자체.. 


실시간 중계

피파 홈페이지(fifa.com)에 바뀐 점은 먼저 최근 경기, 이후 경기, 또 현재 진행 중인 경기에 대한 정보 링크가 바로 연결되어 있다.
현재 진행 중이거나 끝난 경기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시간 문자 중계가 진행 중인 것을 볼 수 있다.



위 그림은 독일 대 세르비아의 경기 직후 캡쳐한 장면으로 
양편에는 두 팀의 로스터가 경고, 교체 등에 대한 정보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중앙에는 상단 탭 선택에 따라서 경기 진행 상황, 심판 정보, 경기 기록 등이 표시된다.
그 아랫쪽에는 응원 메세지, 사진 정보, 조별 순위 등의 정보를 보기 좋게 표시해 두었다.


새로 추가된 소셜 기능



경기 정보와 팀 정보를 알려주는 페이지이다. 
페이지의 오른쪽 중앙을 살펴보면 social network service tool box가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월드컵 개막 전에는 없었던 기능인데, 개막 이후 새로 추가된 기능이다.
현재 자신이 보고 있는 페이지를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버즈 등으로 보낼 수 있는 tool box이다.
아래 그림과 같은 툴들을 이용해서 월드컵 정보를 자신의 친구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fifa 홈페이지 상에서 바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에 글을 바로 올릴 수 없다는 것.
단지 자신의 소셜 페이지에 링크만 가능하다.
그리고 생중계 페이지에서는 소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도 조금 아쉽다.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월드컵 즐기기

요새 월드컵 때문에 트위터가 수시로 다운되고, 흥에 겨운 고래를 하루에도 여러 번 목격할 수 있었다.
특히 팬이 많은 팀의 경기에서 골을 넣었거나, 경기가 끝났을 때에 종종 다운되는 것 같다..
그 이유인 즉. 전세계의 많은 트위터리안들이 월드컵 경기를 즐기면서 트위터를 즐기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TV 중계를 보면서 경기에 대한 트윗 내용을 많이 작성하고 있었고, 
월드컵 경기가 진행 중일 때는 타임라인에 월드컵 관련 트윗이 가득가득 하다.

그럼 내가 follow하는 사람들 말고, 전 세계의 트위터리안들이 남기는 월드컵 관련 트윗을 보고 싶다면?
다음 페이지로 접속하자: http://twitter.com/worldcup



생방송이 진행되고 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아니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위의 경우 현재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팀에 관한 트윗이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독일과 세르비아의 경기가 진행되고 있을 때라서 두 팀에 대한 트윗이 죽죽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어느 팀에 대한 트윗인지 어떻게 알고 찾아낸 걸까?
답은 바로 트위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해쉬태그(hashtag)[각주:1]
'#국가이름약자'과 같은 방식으로 해쉬태그를 작성하면 그 트윗들이 이 페이지에 노출된다.
예를 들면 한국의 경우 '#KOR' 혹은 '#kor'와 같이 해쉬태그를 작성하면 그 글은 월드컵 트위터 페이지 중에서 한국에 관한 항목에 떠오르게 된다.

경기가 진행되고 있지 않을 때에는 FIFA.com에서 업데이트하는 트윗들이 좌편에, 우편에는 다가오는 경기 일정이 나타난다.


상단에 월드컵 참가국들의 국기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국가 페이지로 연결된다.


태극기를 선택했더니 위와 같이 #kor의 해쉬태그를 포함하는 글들이 나타난다. 
화면에 보이는 글은 안타깝게도 아르헨티나에게 진 한국팀에 대한 내용.. ㅠㅠ

우편에는 최근 경기 목록과 다가오는 경기 목록이 나타난다.
경기 목록에서 한 경기를 선택하면 마찬가지로 해당하는 두 팀에 대한 트윗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페이지에서는 한글 트윗은 지원을 안 하는 건지 어쩐건지 모르겠지만
한국 경기가 진행되고 있을 때 한글로 된 트윗을 본 적이 없다. +_+


경기가 진행되고 있을 때 TV로는 시합을 보면서, 컴퓨터에 이 트위터 페이지를 열어두고 각국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재미가 쏠쏠하다. (그래봐야 나는 한국어, 영어 밖에 못 알아 본다.. ㅠㅠ)
색다른 월드컵을 즐기실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1. 트위터에서 자신의 트윗에 쓰는 태그. '#'을 단다고 해서 붙게 된 이름. 해쉬태그는 트윗의 trend를 보여주는 동시에 검색의 용도로도 이용된다. [본문으로]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