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15 01:26

유용한 모바일 (iPhone) 웹사이트 모음

이전에는 PDA를 위해 몇몇 사이트에서 모바일 웹페이지를 드물게 운영했으나,
이제는 아이폰과 여러 스마트폰 보급에 힘입어 최근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그 중에 몇몇 유용한 모바일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이폰의 경우, 최근 많은 아이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보급되었는데, 
많은 어플을 사용하다 보면 중복된 어플 때문에 정리가 잘 안되고 복잡해 진다.
필자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여러 어플을 깔아봤지만 페이지 수만 많아지고 복잡해서 많은 어플을 정리 했다.
몇몇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굳이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모바일 웹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때는 과감하게 어플을 삭제하고 모바일 웹을 사용하고 있다.

이 블로그에서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필요 없는 사이트들, 또 모바일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이트들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 아이폰 전용으로 제작된 사이트들도 있으며, 더러는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필자는 아이폰만 보유하고 있는 관계로 타 스마트폰 플랫폼 지원 여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_-;


1. 포탈/커뮤니티 사이트

1) 박스웹 (m.boxweb.net)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모바일 커뮤니티 모음 사이트이다.
유명 커뮤니티(DCinside, Clien, DVDPrime, SLRClub, Today's PPC 등)의 게시판의 읽기/쓰기가 자체 인터페이스 내에서 가능하다.
또 각종 포털 사이트 링크, 뉴스, 날씨, 지하철정보 및 버스 정보까지 제공하여 
모바일의 포털, 모바일의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 킹왕짱 Portal (kwz.kr)

이 사이트 역시 박스뭽과 마찬가지로 많은 정보를 모아둔 사이트이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에 있어서 박스웹이 자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게시물 읽기/쓰기가 가능한 반면
킹왕짱에서는 해당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를 링크해 주는 정도 밖에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박스웹에 비해 더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페이지를 링크해 주고 있기 때문에 확장성은 더욱 뛰어나다.
더욱이 이 모바일 웹을 이용하면 아이폰 택배 어플[각주:1] 없이 택배 운송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그러나 관리면에서는 박스웹보다 조금 떨어지는데, 가끔 깨진 링크가 있는데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멀티미디어

1) Picasa 웹앨범 (picasaweb.google.co.kr/m), Flickr (m.flickr.com)

구글에서 배포하는 이미지 뷰어 및 앨범 프로그램의 웹앨범 버전.
데스크톱용 picasa 프로그램에서 웹앨범 업로드를 지원하며, 앨범 공유 및 슬라이드쇼 기능이 지원된다.
아직 모바일에서 직접 업로드하는 기능은 없다는 게 흠.
유사한 서비스로 야후에서 운영하는 Flickr가 있다. 
Flickr 역시 모바일에서는 업로드가 불가능하며, 추가적으로 현재 위치 주변에서 찍힌 다른 사람의 앨범 사진을 볼 수 있다.



2) 소리바다 (아이폰 전용: iphone.soribada.com)

소리바다는 아이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지만[각주:2] 어플을 깔지 않아도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어플에서는 wi-fi 환경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어플과는 달리 모바일 웹은 3G 상태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리바다의 아이디를 소유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모바일 웹에서 로그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각주:3]
모바일 웹에서 제공하는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소리바다 회원이 아니라도 언제든지 고화질의 최신 뮤직비디오를 즐길 수 있다.



3) 아프리카 (m.afreeca.com)

인터넷 방송으로 유명한 아프리카도 아이폰 어플없이 모바일 웹으로 접속 가능하다.
데스크탑 환경에서 아프리카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방에 입장 시 광고를 보고, 버퍼링의 시간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바로 입장하려면 아이템을 구입하고 봐야하지만, 
아프리카 모바일 웹에서는 광고도 없고 버퍼링도 없이 바로 방송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지 단점이라면 모든 방송을 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볼 수 있는 방송채널 수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4) Vimeo (vimeo.com or vimeo.com/m)

YouTube와 같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스트리밍 영상 사이트인 vimeo도 모바일 웹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폰의 경우, 웹 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vimeo 영상은 flash로 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을 볼 수 없다.
그러나 vimeo 모바일 웹에 접속하면 아이폰에서 볼 수 없었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검색이 불가능 해서 페이지에 나와 있는 영상만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치명적이다. -_-




3. 기타

1) WeatherStar (m.weatherstar.co.kr)

날씨 서비스이다. 아이폰 어플로도 출시되어 있으며 모바일 웹에서도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른 날씨 서비스는 대부분 해외의 날씨 정보를 이용하는 반면,
이 사이트는 기상청의 예보 및 현재 날씨 정보를 받아 오기 때문에 우리 실정에 더 잘 맞는다고 볼 수 있다.
한 페이지 내에서 현재 날씨, 주간 예보가 같이 이뤄지기 때문에 편하게 볼 수 있으며,
출퇴근 날씨, 시간별 날씨, 전국 날씨, 생활 지수, 위성 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좋은 모바일 웹이다.



2) 프로야구 포켓정보 (overfloweb.com/baseball/#home)

현재 진행 프로야구의 경기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트위터의 @Chullly님을 통해 알게 된 사이트이다.
각 경기의 회별 득점 소식과 함께 팀 순위와 선수들의 개인 기록 순위도 확인해 볼 수 있는 강력추천 웹페이지이다.



이 웹페이지를 아이폰 사파리 하단의 '+'를 눌러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하여 홈 화면의 아이콘으로 이 페이지를 접속하면 
마지막 첨부그림처럼 풀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사실은 또 다른 놀라운 점이다.



이 외에 유용한 사이트들은 추후에 기회가 닫는 대로 추가하도록 하겠다.





  1. http://itunes.apple.com/app/taekbae/id301367027?mt=8 [본문으로]
  2. 최근에 애플의 정책 변화에 따라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앱스토어에서 삭제되었다. [본문으로]
  3. 필자는 소리바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아서 어플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 웹에서도 제공 중인지는 확인하지 못 했다. [본문으로]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