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5 18:38

#NewTwitter 새로운 트위터 드디어 런칭


몇 주 전부터 새로운 트위터가 출시된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
트위터 홈을 가봐도 어떻게 바뀔 꺼라는 소식 뿐, 대체 언제부터 바뀌는지는 안 나왔죠..
그러던 중, 오늘 드디어 트위터 홈이 새롭게 리뉴얼 됬다능 ^-^
(아직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된 것 같지 않습니다. 적용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듯..)



이것은 리뉴얼되기 전의 트위터 화면. (구글 크롬에 PBTweet+ 확장을 쓰고 있어 인터페이스가 조금 다르게 보입니다)
상단에 보면 새로 바뀐 트위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노란색 버튼을 누르면.. 새롭게 트위터가 바뀝니다!
최근에 추가된 "who to follow" 부분을 빼 놓으면 오랜 기간 유지해 온 인터페이스가..
이렇게 싸악~~ 바뀌었습니다.


한 눈에 보면, 상단에는 검색창, 간단한 메뉴가 있고, 
하단의 왼쪽에는 트윗 입력창, 타임라인이, 오른편에는 나의 트윗정보와 트렌드 등이 보입니다.

타임라인에는 글쓴이의 이름과 함께 트윗이 나타나고, 다른 트윗에 대한 멘션의 경우 오른쪽 상단에 말풍선 아이콘이 뜹니다.
윗 그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트윗에 그림이 포함되어 있으면 오른쪽 상단에 이미지가 있음을 알리는 아이콘이, 위치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면 geo tagging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새로 바뀐 트위터는 아직 PBTweet+ 확장이 호환되지 않더군요.

마우스를 왼쪽편 타임라인으로 옮기면, 해당 트윗의 색깔이 바뀌며 우측으로 확장할 수 있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이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트윗이 오른쪽에 플로팅 되어 나타납니다.



사진과 같이 해당 트윗에 상세한 내용이 한번에 드러납니다. 
yfrog, twitpic 등의 계정에 사진이 있는 경우에는 타임라인 우상단에 이미지 아이콘이 있고, 
이럴 때에는 굳이 링크를 클릭하지 않아도 우측창에서 사진이 한 눈에 보이네요.
예전에 공개된 프리뷰 페이지에 따르면 동영상 역시도 한 번에 볼 수 있답니다.
지금 선택한 트윗의 경우 그림을 포함하고 있고 retweet된 글이기에 상세 내용이 좀 길어지는데 오른쪽에 있는 스크롤바를 내리면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들처럼, 트윗을 retweet한 사람들의 아이디, 해당 트윗에 대한 멘션들, 
그리고 이 트윗을 쓴 이의 다른 트윗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해쉬태그를 넣은 트윗의 경우입니다. 
이 트윗은 다른 계정명이 멘션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포함된 계정에 대한 프로필이 함께 보이네요.
또, #nowplaying이라는 해쉬태그를 쓴 다른 트윗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대화의 경우 타임라인 우상단에 대화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를 선택하면 오른쪽에서 대화의 follow-up이 모두 표시됩니다.


foursquare를 이용하거나, 트위터의 위치정보 기능을 이용하여 적은 트윗에서는 우상단에 geo tagging 아이콘이 그려지고,
이를 선택하면 우측 창에서는 구글맵이 작게 표시되며, 해당 위치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 때, 상단의 홈 메뉴에 작은 점이 하나 생겼네요?
아까는 없었는데..
이건 뭘까요?

아이폰용 트위터 어플(Twitter for iPhone)[각주:1]을 써 보신 분은 알겠지만,
새 글이 등록되었을 때에 위와 같은 표시가 나오죠.
그래서 맨 윗 페이지로 올라가 보면..


새로운 트윗이 추가되었네요 ^-^
이 부분을 클릭하면 새로운 트윗을 볼 수 있겠지요.


타임라인 상단의 메뉴를 보겠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What's happening?"이라고 물으면서 트윗을 입력하는 창이 있고,
그 아래에 타임라인, 멘션, 리트윗, 검색, 리스트의 버튼이 있습니다.
뭐 앞쪽 2개는 다들 아실테고..
3번째 있는 리트윗 메뉴를 살펴봅시다.


리트윗 메뉴의 하위 메뉴에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고 그 내용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Retweets by others" - 다른 사람이 리트윗한 트윗들.
"Retweets by you" - 내가 리트윗한 트윗들.
"Your Tweets, retweeted" - 내가 쓴 트윗 중 다른 사람들이 리트윗한 트윗들

이 메뉴들은 Twitter for iPhone 어플에서 볼 수 있었던 기능인데, 이번에 트위터에서 공식적으로 채용을 하게 되었군요!
특히 맨 아래 있는 "Your Tweets, retweeted"는 내가 남긴 트윗들 중에서 다른 사람이 retweet해 준 트윗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로, 이걸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트위터를 쓰면서, 내가 쓴 글은 얼마나 많이 리트윗되고 있을까 궁금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닌데, 이렇게 확인할 수가 있군요.
근데 좀 아쉬운 점은 이 트윗들이 누구에게 트윗되었는지, 얼마나 많이 트윗되었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이 부분까지 지원해주면 많이 좋을 듯..

다음은 검색 메뉴.
처음에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 설명을 보니, 아직 검색결과를 저장해 놓은 게 하나도 없다는군요.
그래서 검색도 한번 해 보았습니다.
상단에 있는 검색 창에서 "newtwitter"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했습니다.


"newtwitter"라는 단어를 포함하는 트윗들이 검색되고 있네요. 그리고 상단에 보면 "save this search"라는 버튼이 나타나고,
이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다시 홈 화면으로 돌아와 검색 메뉴를 눌러봤습니다.



방금 저장했던 "newtwitter"라는 검색어가 등록이 되어 있군요.
이렇게 기존에 검색했던 단어들을 저장해두고 이 단어가 들어간 트윗들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마치 많은 데스크탑용, 혹은 모바일용 트위터 어플에서 지원하는 검색기능과 거의 같은 기능이네요.
많은 어플들의 경우 굳이 "저장"을 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를 스스로 저장하기는 하지만요.
한번 추가했던 검색어의 경우 검색어를 저장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검색어 제거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리스트.


기존의 트위터는 리스트가 오른쪽 메뉴에 조그만하게 나와 있어서 접근성이 좋지 않았지만
새로 바뀐 트위터는 타임라인 상에서 리스트 확인이 가능해서 매우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리스트 관리도 한번에 가능해 보이는군요!!


이번에는 상단 메뉴의 프로필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좌측에 본인의 프로필과 함께 타임라인이 보입니다.
왼쪽 창에서는 favorite표시한 트윗들, following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록, 나의 follower의 목록,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내가 retweet한 트윗들이 바로 표시되고 있군요.


following, followers 메뉴는 기존의 그것에 비해 크게 인터페이스가 변경된 것이 없어 
이 리뷰에서는 패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DM이라고 쓰고 있던 Direct Message는 상단의 "Messages" 메뉴로 옮겨졌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보기 편하게 바뀌었습니다.
DM을 주고 받은 사람들에 따라 주고 받은 메시지를 큰 숫자로 왼쪽 프레임에서 보여주고,
이를 선택하면 오른쪽에서는 DM의 타임라인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우측 프레임 상단에서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DM을 쓰고 싶으면 좌측 프레임 상단에 "New Message"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냥 평범한 입력창인데.. 받는 사람 칸에 아이디를 한번 쳐 봤습니다..
오.. 마이...



제가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의 아이디가 주욱 나오네요.. ㄷㄷ
근데, 제가 팔로잉하지만 저를 팔로잉하고 있지는 않은 사람들도 같이 나오네요. 이 사람들한텐 어짜피 DM이 안 갈텐데.. ㅎ


상단 우측에 있는 네모난 버튼은 새 트윗 입력 버튼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바로 트윗을 입력할 수 있고, 지리정보 추가도 가능하네요.


지리 정보를 한번 넣어 볼까??
하고 Add your location을 눌렀습니다.
위치 추적 허용을 물어 보네요. 허용!!



에엥.. 안 되네.. ㅡㅜ
혹시 제가 가지고 있는 공유기에 지리 정보를 추가하면 나올려나요. 
한번 해보고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새로 바뀐 트위터의 리뷰를 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일단. 이뻐졌다. 편해졌다.라는 겁니다.
사진, 지도 미리보기 등의 기능은 많은 트위터 어플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들인데,
이런 부분이 트위터에서 공식적으로 적용되어서 웹으로도 편하게 트위터를 즐길 수 있겠군요.
그리고 우측 프레임과 좌측 프레임이 따로 구분되어 작동하는 방식은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뛰어난 인터페이스라 데스크탑 어플 없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리뷰: http://imgp0427.tistory.com/7 iTunes: http://itunes.apple.com/app/twitter/id333903271?mt=8 [본문으로]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1 Comment 4
  1. bbong 2010.09.26 04:1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아졌네!!!! :)

  2. Favicon of http://fordism.net BlogIcon ShellingFord 2010.10.13 00: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개인적으로는 단축키들이 등장한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 Favicon of http://gp.pe.kr BlogIcon 지피군 2010.10.13 11:11 신고 address edit & del

      단축키도 되는지는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님 블로그글도 봐야겠네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