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08 22:26

오늘 트위터에서 겪은 황당한 일

오늘 출근길 트윗을 보다가 좀 어이없는 트윗을 보았습니다.

A 말 짧게 하지마라. 그리고 눈 있으면 내가 쓴 글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알고 써라. 어째 수꼴은 하나 같이 머리가 없니? RT @B @A 참 신묘한 괘변이구려.

A라는 분은 제가 오래 전부터 몇년간 자주 이용했던 IT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시고, 필명을 밝히면 아실만한 분 트윗에 올라온 글입니다. 활발한 블로그 활동도 하고 계시구요.
트위터 시작한 이후로도 이 분에게 많은 정보도 얻고 해서 팔로잉을 했죠.
근데 아침부터 무슨 험한 말이 나와서 '응? 무슨 일이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뭣보다 "~구려"라는 어미는 제가 알기로는 반말이 아니라 존칭 표현인 '하오'체였고,
난데 없이 반말했다고 하면서 험한 말을 하는 게 이상했습니다.

B님의 트윗을 따라가 보니 A님의 어떤 글에 대해서 답글을 다신 모양인데,
A님의 트윗에 reply를 하신 게 아니라, 실수로 A님에게 public mention을 다신 모양입니다.
A님의 트윗이 많다 보니 B님의 public mentions 때문에 A님이 오해한 것 같더군요.

B @C RT된 블로그글을 보고 리플했던건데 그글말고도 많은 트윗이 있어서 오해하신 것 같아요. 그래도 반말은 예의가 아닌듯.

근데 전후 사정도 모르고 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다짜고짜 욕없는 욕을 하는 게 참 웃겼습니다.
심지어 B님은 A님에게 존칭을 썼는데, 반말했다고 몰아붙이고 수구꼴통이라며 욕하고..

• 종결어미의 종류
: 각 목록과 각 어미의 기능이 완전히 정리되어 있지 않음. 복합어미가 있기 때문에 형태소 여부에 따라 그 수가 달라질 수 있음.
해라체 어미 : -다, -느냐, - 니, -자, -어라, -마, -구나, -ㄹ라, -렴
반말체 어미 : -거든, -게, -군, -나, -네, ㄴ가, -데, -어, -ㄹ까, -지
하게체 어미 : -게, -세, -ㄹ세, -네
하오체어미 : -오, -소, -구려, ㅂ시다
합쇼체어미 : -습니다, -습니까, -십시오
기타 : -음, -ㄹ것, -라, -랴

참고: http://newdle.edupia.com/xmlView.aspx?xmldid=20097

그래서 제가 다음과 같이 RT를 했습니다. 제 아이디는 imgp0427.

imgp0427 글쓴 분은 '하오'체. 대답은 '해라'체. RT @A: 말 짧게 하지마라. 그리고 눈 있으면 내가 쓴 글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알고 써라. 어째 수꼴은 하나 같이 머리가 없니? RT @B: @A 참 신묘한 괘변이구려.

전 A라는 분의 글에 웬만하면 글을 안 남깁니다. 제가 피곤해 지거든요.
근데 오늘은 제가 이렇게 답을 달았죠.
그리고 더불어 B님에게 한마디 했습니다.
사실 DM을 보내고 싶었지만, 저도 첨 뵙는 분이고 누군지도 모르는데 무턱대고 맞팔요청하면서 DM을 드릴 수는 없죠.

imgp0427 @B A란 사람이랑 말섞지 마세요. 저 사람 독선과 아집에 가득찬 꼴통 진보주의자에요. 말섞는 사람만 피곤해 지는 사람입니다.

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 보수주의자입니다.
정치적으로 보수를 선호하지만, 사회안정을 위해 보수를 선호하고 있구요.
15대 대선부터 이번 17대까지 이회창 후보를 찍었고, 이번 지방선거 때에는 당적이 있는 선거에서는 2표를 제외하고는 한나라당 찍었구요.
(당만 보고 찍는 사람은 아닙니다. 그랬으면 나머지도 죄다 한나라당 찍었겠죠.)

다만, 보수적 정치성향을 고집하면서 살지는 않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심하게 완전 보수성향이시라 진보정치인사들에 대해 강한 반감을 보이시는데,
저는 그것도 심히 불편합니다. 
저는 한쪽편 만의 의견을 듣고 다른 편은 무조건 배척하는 걸 매우 싫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보수주의자라지만, 아버지께서 균형있게 양쪽 의견을 두루 보지 못하시는 게 종종 안타까운 생각이 들 때도 많습니다. 
집에서 보는 신문이 조선/동아라 주로 두 개를 보긴 하지만, 종종 일부러 한겨례 기사 읽으면서 양극단의 의견 차이를 두루 살펴 보곤 합니다.

A님의 IT 사이트 글들을 보기 시작해서 거의 10년간 A님의 글을 많이 봐 왔는데요.
이 분 글이 내용 좋은 게 상당히 많습니다. 좋은 정보도 많이 제공해 주시고...
근데 제가 그 동안 느껴왔던 느낌은 이 분 글에서 묻어나는 어투에서 "오만함"을 종종 느낍니다.

그런데 이 분 트위터를 1년간 지켜보고, 블로그 글도 더 읽어보다보니, 거친 말을 너무 많이 쓰십니다.
직접적인 욕설이 없을 뿐, 문맥 상 욕도 상당히 많고,
자신이 지지하는 특정 가치에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은 철저히 배척하시더군요.
몹쓸 발언도 트윗에 종종 하시고, 비아냥하는 투의 말이 많습니다.
특히 자신이 싫어하는 정치성향, 종교, 기업, 언론에 대해서는 "비판없는 비난"이 이어지고,
자신과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의 글만 RT하면서 트윗을 하시더군요.

올해에는 한번 제가 팔로잉하고 있던 어떤 분(편의상 D라고 하겠습니다)과 A님이 트윗에서 논쟁이 붙었습니다.
아마 그 때가 천안함 이후 많이 시끄러웠던 때인데, 이와 관련해서 논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데, 당시 A님이 작성하신 트윗의 문장이 논리적 오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보통 우리가 얘기하는 '대우'의 동치성이죠. '명제'와 '대우'는 동치라는..
(명제가 참이면 대우도 참이고, 대우가 참이면 명제도 참이다..)
A님이 쓰신 문장의 대우가 분명이 참인데, 명제가 되는 본인의 트윗이 자꾸 거짓이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마찬가지로 D님에게 욕설 없는 욕을 심하게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구경하고 있다가 '대우'의 동치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며
A님의 논리적 오류를 짚어 드리며 논쟁을 종결시키려고 했으나,
제 멘션을 봤는지 안 봤는지, 그냥 쌩까시고 -_- 여전히 D님에게 원색적인 비난 열전을 벌이고 계시더군요.

'아.. 역시 이 사람은 내가 생각했던 대로 남의 말은 안 듣고 자기말만 하는 사람구나..'

저 혼자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 트윗 지인들이 제게 하는 말씀들이 저 사람하고 엮이지 말라고 하더군요.
보통 얘기하는 '수구 꼴통'의 정반대편에 있는 소위 '진보 꼴통'이라고...


이런 연유로 이 후 A님의 트윗에 어떤 트윗이 올라와도, 전 스스로 필터링해서 제가 필요한 정보만 취하고 살았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분 글이 좋은 내용이 많고, 좋은 정보도 많다구요.. ㅎ

이렇게 지내고 있었는데, 오늘 A님의 발언을 제가 다시 지적하며 B님에게 위와 같은 멘션을 남겨 드렸지요.
'A 이 사람.. 분명히 내가 B님에게 남기는 트윗도 볼텐데.. 에이 뭐 어짜피 다 알려면 다 알 꺼..'
그런데 돌아온 멘션이 정말 어처구니 없었습니다.

A @imgp0427 팔로한 것은 수꼴이 잘하는 감시였나 보군요. RT @imgp0427 @B A란 사람이랑 말섞지 마세요. 저 사람 독선과 아집에 가득찬 꼴통 진보주의자에요. 말섞는 사람만 피곤해 지는 사람입니다.

이 얘기를 듣고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제가 오류와 실수에 대해 지적한 것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안 하면서 바로 돌아오는 대답이 인신모독성 발언이라니..
그것도 제가 혹시나 했던 대로, 제 타임라인 따라와서 RT까지 날려주시는 친절함까지..
제가 A님을 감시할 이유도, 명분도 없지 않습니까.

사실 A라는 분 상당히 영향력있는 블로거이자 트위터리안이라 온라인에서 저 한 사람 쯤 바보 만드는 건 정말 쉬운 일입니다. 전 단지 팔로워 500명도 안 되고, 블로거 하루 100명 남짓 방문하는 양민이고.
앞뒷말 짤라버리고 딱 저 트윗만 RT하면 전 그냥 병신 중에 상병신이지요.

아니나 다를까 바로 다른 RT가 들어오더군요.

E 말섞지말라니 남아당박영진대표 보는듯 RT @A:팔로한 것은 수꼴이 잘하는 감시였나 보군요 RT @: @B A란 사람이랑 말섞지 마세요. 저 사람 독선과 아집에 가득찬 꼴통진보주의자에요. 말섞는 사람만 피곤해지는 사람입니다

이 분도 프로필 보고, 프로필 링크 따라가서 블로그 가 보니, 알려진 파워블로그셨습니다.
뭐 한 사람 매장하려고 맘 먹으면 금방이겠더군요.

그래서 A님과 E님에게 바로 RT와 멘션을 남겼죠.

imgp0427 전에도 한번 이상한 궤변으로 어떤 분이랑 붙은 논쟁에 대한 제 멘션과, 방금 전에 하오체 지적에는 대꾸도 없으시더니 이런 건 알티도 해 부시는군요. 일부러 따라와서 봐 주셔서 감사하네요. RT @A: 팔로한 것은 수꼴이 잘하는 감시였나 보군요.
imgp0427 본인에게 불리한 발언은 항상 무시하시고 이런 건 알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님에 비하면 영향력 없는 양민이라 그냥 조용하게 있으렵니다. RT @A: 팔로한 것은 수꼴이 잘하는 감시였나 보군요.
imgp0427 @E 제 타임라인 보시고 답해 주세요. 전 최초에 A님의 해라체에 대한 답한 거소 저 분은 그 말은 빼고 다른 글만 알티한 겁니다.

뭐 제 말에 답해 줄 거라고는 기대 안 하고 쓴 트윗인데,
이미 블락을 했는지 어쨌는지 두 분 다 제 멘션에는 역시나 대꾸도 안 하시는군요.
그리고는 A님은 E님의 글에다 멘션을 하나 더 다시네요.

A @E @imgp0427 @B 개 눈에는 똥만 보인다는 속담에 딱 어울리는 인물이죠.

네. 마지막으로 바로 이 분의 인격에 맞는 발언이 딱 나오더군요.
제가 A님에게 '꼴통 진보주의자'라고 한 건 사실이지만, 밑도 끝도 없이 '수구꼴통'을 '먼저' 들먹인 건 누구이며,
말 한마디 하나하나 원색적인 비난을 담아서 하는 말씀이 참 아름답습니다.

방점을 찍는 A님의 트윗입니다.

A 나를 진보로 보는 사람. 그런데 알까? 내가 진보가 아니라 자신이 수구꼴통이라는 것을. 미안하지만 난 한번도 진보였던 적이 없다. 오히려 명박이 좋아하는 세계표준에 따르면 '보수 우파'에 가깝다. 그런데도 니들 왼쪽에 있다.

A님의 성격을 극단적으로 드러내는 트윗이군요.
자신이 자신을 판단하고, 다른 사람이 판단하는 본인의 모습은 부정.
결국 '자신이 맞고, 자신과 반대하는 사람은 다 틀린' 지극히 자기 중심적인 사고'가 담긴 트윗이네요.

제가 거꾸로 얘기해 볼까요.

"나를 수구꼴통으로 보는 사람. 그런데 알까? 내가 수구가 아니라 자신이 진보꼴통이라는 것을. 미안하지만 난 한번도 수구였던 적이 없다. 오히려 소위 중도주의자라고 주장하고 있는 일부 정치인의 기준에 따르면 난 '중도주의자'에 가깝다. 그런데도 니들 오른쪽에 있다."

네. 이게 저랍니다. 그러나 이건 틀린 '나'죠.
'내'가 규정하는 '나'와 '남'이 규정하는 '나'가 같을까요?
내가 아무리 원만한 사람이라고 주장해도, 다른 사람이 보기에 모난 사람이면 모난 사람 아닌가요?
내가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고 해도, 남들이 나를 모자란 놈으로 생각하면 난 모자란 놈이 되는 것 아닌가요?

본인의 정의를 본인이 하나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가 개인을 규정짓습니다.
사용하는 언어도, 태도도 모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규정하고,
결국 자신의 말과 행동에 의해 사회 내에서의 '사람'이 정의되죠.

저녁에 보니 A님 저 블락한 것 같네요.
뭐 요새는 정보 얻을 수 있는 소스가 많아져서 굳이 A님 안 통해도 구할 데가 많아져서 별로 아쉬울 것은 없는... 

전 사람은 안 미워합니다. (제 인간관계에 '호'는 있어도 '불호'는 없는..)
그래서 굳이 A님을 언팔/블락하지는 않습니다. :)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0 Comment 4
  1. Favicon of http://gujustory.com BlogIcon Guju 2010.10.09 18:5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세상을 살다보면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고..

    • Favicon of http://gp.pe.kr BlogIcon 지피군 2010.10.10 11:31 신고 address edit & del

      응 그렇지.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과 조화롭게 산다는 건 더 힘들고 ㅎ

  2. Favicon of http://twitter.com/dearwony BlogIcon 데어더 2010.10.10 00: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날의 논쟁이 이런 것이었군 ㅋㅋ
    진보니 보수우파니 그분의 정체성은 관심없지만 너무 말씀 막 하셔서 나도 언팔했음.

    • Favicon of http://gp.pe.kr BlogIcon 지피군 2010.10.10 11:32 신고 address edit & del

      트위터란 것도 공적인 채널인데 말이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