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16 23:51

모바일/인터넷의 글을 다시 보고 싶다면? Read it Later #1



출퇴근 길을 오가며 아이폰으로 트위터에 링크로 올라오는 긴 글을 보았을 때,
혹은 어떤 인터넷에서 좋은 글을 봤는데 시간이 없어 내용을 대충 읽었지만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을 때
'아.. 책갈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하는 경우가 있다.
트위터에 올라온 글 같은 경우에는 Fav 표시 해 두었다가 나중에 또 보는 경우도 있지만,
트위터가 아닌 곳에서는 가끔 난감하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게 Read it Later!!

많은 트위터 어플들에서는 기본적으로 Read it Later 혹은 instapaper와 같은 책갈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말?) 트위터의 아이폰 공식 어플의 경우 
위의 그림처럼 특정 트윗에 나타나는 링크를 책갈피에 넣을 수 있는데, 
트윗 아랫쪽에 있는 4개의 버튼 중 클립 아이콘을 클릭하면 왼쪽 그림과 같이 'Read Later'라는 옵션이 생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자신이 지정한 책갈피 서비스에 링크가 추가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플의 설정 메뉴에서 "settings > services > read later"의 옵션에서
Read it Later 혹은 instapaper를 선택해 주어야 한다.
물론 해당 서비스에 가입을 해 두어야 한다.

아이폰용 트위터 공식 어플에 대한 설명이 궁금하면 다음 링크 참조
>> iPhone용 Twitter 공식 어플: Twitter for iPhone <<




그러면 이렇게 체크해 준 책갈피는 컴퓨터에서 어떻게 읽을 수 있을까?

readitlaterlist.com에 접속해 보자.


이렇게 접속하면 아무 것도 없는데.. 
상단에 Login을 누르고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이 저장해 둔 책갈피가 나타난다.

위 책갈피 내용들은 상당히 오래 전에 해 둔 내용이라 지금은 소용이 없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가장 마지막의 ev7.net)..


이제 우리가 할 일은 글의 제목을 just click! 해서 내용을 읽는 일이다.
내용을 다 읽고, 이제는 필요없는 글이라면 우측의 V를 체크하면 된다.
T 버튼은 그림없이 텍스트만 보여주는 기능이므로 인터넷의 속도가 느려서 혹은 데이터 요금의 압박이 심한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응?)

한번 읽었던 글들은 모두 기록이 남는데, 상단의 'read'를 클릭하면 읽었던 링크들이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unread로 다시 환원하거나, 리스트에서 완전히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나의 경우에는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데, read it later를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구글 확장 프로그램인 "Postponer Manager" 설치하면 손쉽게 read it later를 이용하여 글을 읽을 수 있다.


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의 스샷처럼 크롬 상단에 책갈피 아이콘이 하나 생기는데 이 놈을 클릭하면
미리 저장해 둔 책갈피를 볼 수 있다.
이 확장 프로그램 자체가 자동 로그인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냥 클릭하면 요상한 화면이 나온다.. -ㅁ-

이게 뭥미... -ㅁ-;;

이상하게 나오기는 하지만,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스크롤을 움직여 보면 로그인하라는 메세지이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이쁘게 나오게 된다.


앞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가 등장하며 동일한 방법으로 read it later를 이용할 수 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의 옵션을 설정하면 크롬 상단에 표시되는 아이콘에 읽지 않은 책갈피 갯수를 함께 표시할 수도 있다. 이 설정을 하면 자동로그인을 동시에 지원하니깐 철저히 이용하도록 하자. *-_-*



read it later는 또 크롬 브라우저를 위해 즐겨찾기 아이콘을 제공하는데.
(크롬만의 것이 아니라 모든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듯 싶다.)
다음 페이지를 접속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냥 원하는 서비스 3가지를 선택하여 자기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방법이다.
링크를 따라가 보면 설명이 그림과 함께 자세히 제공되고 있으므로 무리없이 사용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위에 소개한 방법과 비교해서는 그리 fancy한 방법도 아니고, 즐겨찾기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상당히 어지러워지는 기능이라 상단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허나 크롬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이 방법도 상당히 좋을 것 같다.



read it later는 컴퓨터에서만 글을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휴대용 기기에서도 글을 읽을 수 있다.

원래 이 얘기까지 쓸 계획으로 블로깅을 하기 시작했는데..
급피곤이 밀려와서 오늘은 그만쓰고 다음 포스팅에 계속하도록 하겠다.. -_-;;;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0 Comment 4
  1. 으어허흥 2011.03.16 01: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으아 얼마전부터 즐겨이용하는 read it later에 대해 엄청난 팁들을 알고갑니다~

    • Favicon of http://gp.pe.kr BlogIcon 지피군 2011.03.16 15:23 신고 address edit & del

      좋은 자료가 되었다니 기쁘네요 ^^

  2. 2012.01.03 00:12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2012.01.03 00:19 address edit & del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