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02 01:06

차세대 iPhone의 OS, iOS 5 새로운 기능 (루머)



이번 6월 말에 있을 애플의 WWDC 2011에서
아이폰 4s가 될 지, 혹은 아이폰 5가 될 지는 모르겠으나 차세대 아이폰의 새 OS인 iOS 5가 공개되기로 결정이 되었다.

이런 와중에 트위터를 통해서 iOS 5의 새기능을 요약 키노트가 알려졌다.
유출된 키노트의 원본 링크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public.iwork.com/document/?a=p1032188412&d=iOS_5_Concept.key 

(정정: 유출이 아니라 개인이 만든 컨셉이라고 합니다. 낚인 건가요.. ;ㅁ; )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새로운 기능의 상당수는 기존의 탈옥 어플들의 것들에서 온 것이며.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락스크린에서 일정, 메일, 문자, 부재중 통화 표시
2. 홈스크린에서 위젯기능 지원
3. 어플 스택 기능: 이 아이콘 내에서 모든 어플 한번에 표시
4. 스포트라이트 검색 사용법 변경: 상단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5. 빠른 설정: 비행기 모드, 무선랜, 블루투스 on-off를 한 번에!
6. 사진 앨범 변경: UI 변경, 얼굴 태그, 위치 태그에 따른 카테고리 분류, 소셜 공유기능, 사진 편집기능 제공 
7. 배터리 설정 옵션 추가
8. 락스크린 설정 옵션 추가 (1번 관련)
9. 수신거부 기능 및 주소록의 그룹 기능
10. 최근 통화 개별 삭제
11. 스페이스라는 이름의 새 기능: 빠른 화면 전환

그럼 간략히 각 기능을 리뷰해 보겠다.




1. 락스크린


탈옥 어플인 lockinfo와 상당히 유사한 인터페이스의 락스크린.
일정, 메일, 전화, 메세지, 게임센터 등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탈옥의 메리트 1 감소!


2. 위젯기능


안드로이드와 유사한 형태의 위젯 표시 가능.
위젯을 지원하는 어플을 홈스크린에 위치시키면 아이콘 형태의 바로가기를 표시할 지, 혹은 위젯을 표시할 지 선택하게 된다.


3. 어플 스택 (Stack) 기능


하단의 Applications 아이콘이 새로 생긴 스택이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든 어플이 한번에 표시된다. 
이 안에서 폴더 설정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홈스크린에 있는 아이콘은 어플 자체였으나 이제는 설치한 어플은 이 스택 안에 포함되고,
홈스크린에는 바로가기 혹은 위젯이 설정되는 방식이다.
(현재의 윈도와 비슷한 개념인 듯.. 다만 윈도에서는 바탕화면에 파일 저장이 가능하지만)


4. 스포트라이트 검색 사용법 변경: 상단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화면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스포트라이트 검색.
지금까지는 홈화면에서 맨 왼쪽으로 스크롤하거나 홈버튼을 눌러서 스포트라이트 검색을 이용했으나.
이제는 상단에서 하단으로 손가락을 스크롤하여 스포트라이트 검색을 사용할 수 있다.


5. 빠른 설정: 비행기 모드, 무선랜, 블루투스 on-off를 한 번에!


탈옥 어플 sbsettings의 기능이 드디어 기본 탑재!
홈스크린에서 손가락 제스처 하나만으로 빠른 설정 메뉴에 진입하여 비행기모드, 무선랜, 블루투스, 화면회전잠금, 화면밝기, 음량 등의 간단한 설정이 가능해졌다.
이것으로 탈옥의 이유 절반이 없어지게 되는!!


6. 사진 앨범


기존 카메라롤에 편집기능 추가, 그리고 이벤트, 얼굴, 장소에 따른 분류, 라이브러리 기능 추가.
카메라롤 UI는 아이패드의 카메라롤 형식으로 변경.
사진을 mobile me, filckr, facebook 등으로 공유하는 소셜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 사진 회전, 크롭 (수동 및 특정 비율에 따른 크롭 및 리사이즈)가 가능하고
명암비, 샤프니스 간단한 필터 등 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기존에 나와있는 많은 사진 편집 어플(e.g. Photoshop Express 등)의 생존이 불투명해지게 되었다.
 


사람별, 사진찍은 위치별 분류 가능하고.
사진의 메타정보와 얼굴태그, 위치태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7. 배터리 설정 옵션 추가


지금까지 케이블을 통해 아이폰을 PC나 Mac에 연결하면 아이폰은 무조건 충전하도록 되어 있었다.
때문에 노트북에 외부 전원을 공급할 수 없는 환경 하에 있는데, 테더링을 하거나 동기화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노트북의 전원을 아이폰에 무조건 헌납해야 했다. ㅠㅠ
옵션에 새로 USB 연결에 따른 충전 on-off를 선택할 수 있어서 이런 상황에서 노트북 전원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8. 락스크린 설정 옵션 


1번에서 설명한 락스크린 기능에 대한 옵션 화면.


9. 수신거부 기능 및 주소록의 그룹 기능


전화라면 으레 있어야 할 수신 거부(차단) 기능(blacklist), 연락처 내 그룹 기능이 지금까지 없었던 아이폰.
드디어 생겼다. 으아앙.
당연히 있어야 할 게 생겼다는데 왜 이리 기쁘지.. ㅠㅠ
탈옥의 이유 1 또 감소.


10. 최근 통화 개별 삭제


이것도 이제야 생겼다.
최근 통화 목록 개별 삭제.
탈옥의 이유 1 또 감소.


11. 스페이스라는 이름의 새 기능: 빠른 화면 전환


지금까지 최대 11페이지나 되는 홈스크린을 왔다갔다 하려면 무지하게 고생하면서 좌우로 스크롤해야만 했다.
이런 불편을 막기 위해 OS X의 화면전환 기능을 적용했다고 한다.
핀치(Pinch; 두 손가락으로 꼬집는 동작) 입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화면 전환 기능을 구현했다.

 
위와 같은 스페이스 (space) 기능을 통해 많은 홈스크린 화면을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이 장면은 얼마 전 iOS 5 유출 영상 중의 일부에서 볼 수 있던 기능이며,
탈옥 어플 multiflow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멀티태스킹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었으나
이번에 유출된 키노트에 의하면 멀티태스킹 기능이 아닌 단순히 홈스크린 화면전환 기능으로 보인다.



- 정리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화는 락스크린과 홈스크린이 대대적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특히 홈스크린에서 위젯의 채용과 빠른 설정, 빠른 화면 전환 기능을 채용했다는 것이 가장 기대되는 항목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사진 앨범 기능에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었을 법한 기능이 소셜 공유 기능과 편집 기능인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러한 사용자의 욕구를 다소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그랬듯이 이번 iOS 5에서도 탈옥 cydia 어플의 아이디어 중에서 괜찮은 것들을 iOS의 정식 기능으로 포함이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또 의미가 있는 것이..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애플에 아무리 요구해도 들어주지 않았던 sbsettings의 기능인 바른 설정 기능, 통화 개별 삭제, 블랙리스트, 연락처 그룹 기능을 드디어 들어줫다는 점이다.
지금까지는 이 기능들을 쓰기 위해 탈옥을 하는 사용자들이 많았는데.. 이들 기능이 채용되면서 이전보다 탈옥 사용자의 숫자가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기도 한다.

 
블로그 글이 맘에 드시면 추천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zootcool.tistory.com BlogIcon zootcool 2011.06.02 01:1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낚이셨군요... 이건 그냥 쓸대없는 고퀄의 페이크 키노트로 알고 있습니다.. 낚이는 분 있을 줄 알았어요

    • Favicon of http://gp.pe.kr BlogIcon 지피군 2011.06.02 01:27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낚인 것 같습니다.
      고생해서 정리했는데.. 엉엉 ㅠㅠ